혈액 (Blood)

혈액은 특수한 형태의 결합조직으로, 세포성분은 혈구세포(blood cell)이며 기질에 해당하는 성분은 혈장(plasma)이라고 할 수 있다.

혈구세포에는 적혈구(erythrocytes), 백혈구(leukocytes), 혈소판(platelets)이 있으며, 혈장은 주로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밖에 무기염과 단백질도 포함되어 있다. 단백질의 종류로는 대부분을 차지하는 알부민과 면역계통에 관여하는 글로불린, 혈액의 응고에 관여하는 섬유소원(fibrinogen) 등이 있다.

혈액의 주된 기능은 산소, 이산화탄소, 영양분, 노폐물, 호르몬 등을 몸 전체에 운반하는 역할이다. 이러한 기능은 혈장과 적혈구에 의해 수행된다. 또한 혈액의 백혈구와 면역글로불린은 다른 생물체의 침입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혈소판과 섬유소원은 혈관이 손상되었을 경우 혈액의 응고에 관여한다. 혈장의 단백질성분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알부민은 혈액의 삼투압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표 7-1. 혈액의 성분
혈구 (blood cell, blood corpuscle)
적혈구 (erythrocyte, red blood cell, RBC)
백혈구 (leukocyte, white blood cell, WBC)
과립백혈구 (granular leukocyte, polymorphonuclear leukocyte)
중성호성백혈구 (neutrophilic leukocyte, neurophil)
산호성백혈구 (eosinophilic leukocyte, eosinophil)
염기호성백혈구 (basophilic leukocyte, basophil)
무과립백혈구 (agranular leukocyte, mononuclear leukocyte)
림프구 (lymphocyte)
단핵구 (monocyte)
혈소판 (platelet, thrombocyte)
혈장 (plasma)

적혈구는 세포핵이 없으며 가운데가 오목한 원반(biconcave disc)형의 세포로 세포 내에는 헤모글로빈이 있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운반과 교환에 관여한다.

백혈구과립백혈구(granular leukocyte, 다형핵백혈구 polymorphonuclear leukocyte)와 무과립백혈구(agranular leukocyte, 단핵백혈구 mononuclear leukocyte)로 나눌수 있다. 과립백혈구의 핵은 두 개 이상의 엽으로 나누어지며, 세포질에는 로마노프스키 혈액염색액(Romanovsky blood stain)의 중성, 산성, 염기성 성분과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특수과립(specific granule)이 있다. 과립백혈구는 이 특수과립의 염색성에 따라 중성호성백혈구(neurophil), 산호성백혈구(eosinophil), 염기호성백혈구(basophil)의 세 종류로 나누어진다.

무과립백혈구에는 특수과립이 없으며, 핵의 모양은 대부분 원형 또는 한쪽이 약간 들어간 원형이다. 무과립백혈구에는 림프구(lymphocyte)와 단핵구(monocyte)가 있다.

혈소판(platelet)은 핵이 없는 양쪽이 볼록한 작은 원판형 세포 조각으로 골수에 존재하는 거대핵세포(megakaryocyte)의 파편으로부터 형성된다.

혈구세포는 모두 하나의 전구세포(혈구형성원조세포 pluripotential stem cell)에서 기원된다. 골수에 있는 원조세포인 혈구모세포(hemocytoblast)는 적혈구형성계열(erythropoietic series)과 과립백혈구형성계열(granulopoietic series), 림프구형성계열(lympopoietic series), 단핵구형성계열(monopoietic series), 혈소판형성계열(mega- karyopoietic series)로 나누어져 분화한다.

혈액은 다른 조직과는 달리 세포외기질(extracellular substance)이 액체 상태이기 때문에 유리슬라이드 위에 혈액을 도말(smear)하여 관찰한다. 의과대학 교과과정에서 대부분의 경우 혈액도말표본은 다른 표본과는 달리 직접 만들어 관찰하므로 아래에는 혈액도말표본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