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신경해부학과 조직학 분야의 질문을 받는 게시판입니다. 광고성 글은 모두 삭제하며, E-mail로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신경해부학과 조직학 이외의 질문은 다른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고, 질문하기 전에 미리 질문 내용을 검색하셔서 중복되지 않도록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쓰기 수정하기 지우기 목록
글쓴이 김석범 (kimsb342@daum.net)
글쓴때 2015-12-13 22:11:56 조회 612
crude or light touch와 관련하여
척수시상로가 전달하는 정보가 crude or light touch, pain, temperature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crude touch라고 하면 비분별성촉각이라고 해석이 되지만,
light touch라고 하면 가벼운촉각이라고 해석이되어 있는 책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물론 교수님의 책에는 비분별성촉각(crude or light touch)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light touch에 대한 정의를 KMLE에서 찾아보면 momentory touch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또한 척수시상로와 관련된 수용기는 free nerve ending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궁금한 것이
'비분별성촉각은 보통의 촉각수용기(touch pressure receptor)에서 주로 중간 크기의 유수신경섬유에 의해 전달된다고 알려져 있다'(의학신경해부학, 초판, p.307)라는 내용인데,
척수시상로의 수용기가 free nerve ending인데, 메르켈, 마이스너 등에 의해 수용되는 light touch를 포함한 비분별성촉각을 수용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인가요?
아니면 free nerve ending의 기능에 단순히 비분별촉각을 수용하는 기능이 있는 것인가요?
(free nerve ending에서 수용하는 것은 간지러움, 가려움같은 정보들로 알고 있는데,
이것이 대표적인 비분별성촉각을 얘기하는 것이 아닌가요?)
아니면 척수시상로의 수용기에 메르켈, 모낭, 마이스너 등도 포함이 되는 것인가요?

면봉 등으로 가볍게 touch하는 것 또한 light touch에 포함되는 것인가요?
가볍게 touch하는 것이 메르켈, 마이스너 등에 의해 감지되면 이것은 뒤기둥에 의해 전달되는 것이 더 맞지 않나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