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와 과학자를 위한 컴퓨터 프레젠테이션

파워 포인트 7.0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95) 사용 방법



이 강좌는 96년 의료 정보학회에서 파워 포인트를 사용한 컴퓨터 프레젠테이션 세미나로 진행했었던 원고입니다. 더 자세하고 모든 것이 들어있는 파워 포인트 8.0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97)을 올릴 예정입니다.



차 례

1. 프레젠테이션 준비시 유념할 점
2.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가. 슬라이드 구성에 필요한 장비

나. 슬라이드 제작에 필요한 장비
3. 새 프레젠테이션 파일 준비

가. 새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세 가지 방법

나. 새 슬라이드 구성
4. 슬라이드 배경(background) 제작
5. 슬라이드에 사용되는 글(Text)

가. 글꼴(폰트) 설정과 글쓰기

나. 색넣기 및 효과

다. 특수문자 넣기

라. 줄 맞추기와 글머리표(bullet) 사용

마. 단어교정 및 수정
6. 슬라이드에 사용되는 그림의 삽입

가. 클립아트의 삽입

나. 비트맵 그림의 삽입

다. 벡터 그림의 삽입

라. 삽입된 그림의 편집과 수정
7. 슬라이드에 사용되는 표와 그래프의 삽입

가. 표와 그래프의 삽입

나. 표, 그래프 수정
8. 슬라이드 순서 편집
9. 슬라이드 노트 작성
10. 슬라이드 인쇄

가. 교정용 및 발표연습용 인쇄

나. 오버헤드 프로젝터용 인쇄
11. 슬라이드 저장
12. 슬라이드 쇼와 애니메이션

가. 애니메이션 효과

나. 슬라이드 쇼 조절

다. 음향, 동화상 삽입


의학 분야에서는 연구결과를 학회에서 발표하거나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할 때 대부분 프로젝션 슬라이드 또는 오버헤드(OHP) 프로젝터를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액정 비전(LCD vision)을 사용하여 발표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저서의 그림이나 표를 사진 찍어 흑백이나 다색 슬라이드로 만들었고, 원고는 타자기로 치거나 컴퓨터 프린터로 출력한 후 이를 다시 사진 찍어 청색 슬라이드로 만들어 발표에 이용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컴퓨터 프린터 대신에 직접 프로젝션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는 출력기(필름 메이커)가 보급된 이후에는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발표를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널리 쓰이는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Microsoft Power Point )를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프레젠테이션 준비시 유념할 점

모든 프레젠테이션이 그렇듯이 발표는 청중을 이해시키는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청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요점이나 핵심만을 쉽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을 확인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 체계적 발표 준비

발표는 서론, 본론, 결론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있어야하며 청중의 사고 흐름을 따라가면서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특히 발표자의 주관적 사고로 발표 내용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일반 청중의 이해력을 기준으로 설명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청중을 중심으로 자료 준비 단계에서 어떠한 자료를 사용할 것인지를 미리 구상하고, 순서를 미리 만들어, 빠뜨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예상되는 질문을 만들어 숙지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자료를 만들어 답변에 활용하도록 합니다.

나. 발표시간

발표시간에 따라서 프레젠테이션의 전체가 달라져야 합니다. 충분한 연습을 통해 발표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청중들은 시간에 쫓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될 수 있는 대로 짧게 요점만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시간이 없는 장시간의 발표는 청중의 주의를 계속 유지하는 데 무리가 있고, 실제로 중요한 결론 부분에 가서는 이미 지쳐서 더 이상 흥미를 주지 못하므로 적절한 시간 내에 끝날 수 있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에서 글자, 그림, 표의 크기

청중 모두에게 보일 수 있도록 글자가 적당히 커야 합니다. 글자가 작으면 청중은 말에만 의존하게 되므로 모처럼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사용하여 발표하는 의미가 반감됩니다. 특히 한 면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적어서는 좋지 않습니다. 그림이나 표가 너무 작아 잘 보이지 않는 경우, 수치가 너무 작아 알아볼 수 없는 경우에는 발표 효과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완전한 설명이나 사실, 수치 등이 특히 중요할 경우에는 별도의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는 청중에게 혼란을 주기 쉽습니다.

라. 끝마무리를 잘 할 것

프레젠테이션 발표 시 발견되는 오자나 탈자는 프레젠테이션 준비에 성의가 부족하다고 인식되고, 발표 내용에 대한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로 슬라이드를 제작한 후 아무리 시간이 없더라도 프레젠테이션 제작 과정에서 오자, 탈자를 반드시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 프레젠테이션 장소와 발표 기구의 확인

발표장이 얼마나 넓은 공간이며, 청중은 얼마나 될 것인지, 프로젝터, 오버헤드 프로젝터, 액정 비전, 비디오 프로젝터 등 여러 기구 중에서 어떤 기구를 사용하여 발표를 하는 것인지, 스크린은 어떤 크기인지를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그 장소에서 한 번 프리뷰를 하고 난 후에 발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